본문 바로가기
신축/주택

난방코일+스텐샷시후레임설치후 바닥몰탈타설 [전원주택/상가주택/농가주택/집짓기]

by 뱅마까치 2013. 7. 29.
반응형

난방코일+스텐샷시후레임설치후 바닥몰탈타설 [전원주택/상가주택/농가주택/집짓기]

 

난방코일깔고 난 후 스텐샷시후레임설치를 마친 후 바닥몰탈타설을 하였습니다.
 

 

1층 칸막이 스텐샷시후레임설치. 작업이 다소 지연되어 2,3층 몰탈타설하는 중에 샷시설치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바닥마감재료가 상이한 부분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할것이 바로 재료분리대입니다. 내부바닥은 비닐계타일이고 외부계단바닥은 화강석이므로 스텐재료분리대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런경우 돌로 재료분리대를 대체하는경우도 있지만 본 현장의 경우 스텐재료분리대를 사용하였습니다.

 

 

실이 분리되어 스텐샷시후레임으로 실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난방코일이 깔린곳은 이전에 설명했듯이 분진망을 덮어 몰탈타설시 난방코일이 이탈하는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몰탈보강을 하였습니다. 

 

 

 

몰탈타설전에 바닥을 깨끗이 청소해줍니다.

 

 

몰탈타설전에 물청소를 하여 바닥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몰탈을 타설하는 모습.

 

 

 

중앙좌측에 청테이를 붙여놓은것은 바닥수평레벨을 보고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수평먹매김을 할수도 있지만 대부분 사진과 같이 몰탈마감선에 청테이프를 군데 군데 붙여놓으면 몰탈타설공이 수평을 맞춰 타설을 하게 됩니다. 작업자마다 기준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레벨선이 청테이프 상단인지 하단인지는 타설공에게 알려줘야 겠지요.. 본 현장의 경우 몰탈마감선을 청테이프 상단에 맞춰 놓았습니다.

 

 

 

 

 

난방이 없는 일반 바닥의 몰탈타설을 순조롭게 진행 되고 있네요...^^

 

 

난방코일이 깔려 있는 바닥몰탈타설 모습.

난방코일이 깔려 있는 부위는 1차 경량기포가 타설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바닥에 비해 수분의 흡수력이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몰탈타설과 동시에 바닥 고르기를 서둘러 해야 합니다. 잠시 한눈팔게(?)되면 몰탈의 양생이 진행되어 자칫 면고르기가 어려워질수 있는것이죠..

 

 

 

 

 

 

 

 

 

 

 

 

몰탈타설후 1차 면고르기를 마친 사진.

 

 

 

2차 면고르기 사진.

 

 

 

 

3차 면고르기를 마친 사진.

 

건축공사에서 습식공사가 공정에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습식공사의 경우 건식과는 달리 작업자수를 늘린다고 해서 공정을 앞당기기가 쉽지 않지요. 작업후에 양생기간을 꼭 거쳐야 하므로..

그래서 습식공사는 될 수 있으면 만사제치고 서둘러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습식공사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면 건식공사에서 공정을 앞당기기는 훨씬 수월하거든요. 세월아 내월아 공정에 신경안쓰는 현장이라면 모를까....ㅎ

 

미비된 벽미장 마무리와 최상층 방수 그리고... 화장실과 주방의 타일시공을 마치면 습식공사는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겠네요.

내부벽과 바닥의 양생을 충분히 시킨 후 도장공사 및 수장공사는 최고 말단에 마무리를 해야 습기로 인한 하자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전원주택,상가주택,농가주택,RC조주택,목조주택,조립식주택 집짓기

 

주택신축 착공에서 준공까지 책임시공 해드립니다.

 

 

날마다집을짓는사람

T. 070. 8825. 0472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1479

 

 

 

반응형

댓글